본문 바로가기
고양이

애정이라는 이름의 학대

by 네오나르 2021. 9. 20.
반응형

애정이라는 이름의 학대


학대라고 하면 흔히 폭력이나 방치를 연상하지만, 잘못된 애정 표현도 학대나 다름없다. 올바른 애정 표현은 관계를 더욱 돈독하게 해 준다.

 



애정과 학대의 차이

고양이와 사람은 다른 종류의 생명체다. 그러므로 '기쁘다', '좋다'라고 느끼는 부분이 다른 것은 당연하다. 고양이가 거부하는 행동이나 고양이의 건강에 해로운 영향을 미치는 행동은 아무리 애정에서 비롯한 것일지라도 결과적으로 고양이 학대가 될 수 있다.


애정 표현도 과하면 스트레스가 된다.

아름다운 털 상태를 유지하려고 고양이를 매일 목욕시킨다거나 귀여움을 강조하려고 고양이에게 옷을 입히는 등의 행동은 고양이에 대한 애정 표현 같지만, 자칫 고양이의 몸과 마음의 건강에 해로운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으므로 자제해야 한다. 고양이를 매일 목욕시키는 것은 피지를 지나치게 제거해서 피부병을 일으킬 수도 있다. 더욱이 고양이는 원래 자기 몸에서 체취가 사라지는 것에 무척 스트레스를 받는다. 고양이에게 옷을 입히면 그루밍(신체를 핥는 행동)을 할 수가 없 아이에게 그루밍이란 신체를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 외에도 마음에 효과가 있다. 고양이를 사랑하는 마음에서 옷을 입혔는데, 정작 고양이는 그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는 셈이다. 고양이는 패션이나 소품이 아니다. 고양이의 생리를 이해하고 올바른 방법으로 애정을 쏟길 바란다.


고양이가 좋아하더라도 위험한 행동이 있다.

한편, 고양이가 원하는 것을 해주는 것이 곧 애정이라고 말할 수 없는 데에 또 어려움이 있다. 고양이가 먹고 싶어 한다고 마음껏 먹게 하다가 비만이 되게 하거나 사람이 먹는 음식을 주어서 신장 질환이 생기게 하는 등 애정이 결과적으로는 독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있다. 또 무조건 어리광을 다 받아주며 길러서 나쁜 버릇이 들거나 분리불안(개와 고양이가 주변에 사람이 없으면 정서적으로 불안해하거나 문제 행동을 일으키는 증상)을 겪게 하는 것도 잘못된 애정 표현의 결과로써 나타난다. 고양이의 몸과 마음의 건강에 나쁜 영향을 미치는 행동은 애정 표현이라고 할 수 없다. 고양이의 습성과 생리를 이해하고 올바른 방법으로 사랑하자.


CHECK 애정과 학대 체크리스트(체크한 항목이 많으면 주의할 것)

ⓐ 고양이가 좋아하는 간식을 주식 대신 준다.
ⓑ 사람이 먹는 음식을 준다.
ⓒ 원하는 대로 제한 없이 먹게 한다.
ⓓ 식사를 직접 만들어줄 때 영양의 균형을 고려하지 않는다.
ⓔ 고양이에게 목걸이, 리본, 옷 등 이것저것 걸어주고 입히는 것을 좋아한다.
ⓕ 고양이가 장식품처럼 생각된다.
ⓖ 고양이 용품을 씻지 않는다.
ⓗ 마타타비 등 허브를 많이 준다.
ⓘ 고양이가 생활하는 공간에 상하 운동을 할 수 있는 것이 없다.
ⓙ 버릇을 가르칠 때 폭력을 사용하고, 청결을 강요한다. 열심히 가르친다.
ⓚ 억지로 재주를 가르치려고 노력한다.
ⓛ 목욕을 자주 시킨다.
ⓜ 다른 사람에게 피해나 불쾌감을 주는 고양이의 행동을 묵인한다.
ⓝ 마루가 미끄러지기 쉬운 재질이다.
ⓞ 발톱이 길다. 발바닥의 살 부분(육구)이 털로 덮여 있다.
ⓟ 고양이가 미끄러지거나 넘어져서 부딪치는 것을 보면 재미있다.
ⓠ 끊임없이 고양이를 귀찮게 한다.
ⓡ 잠들어 있는 고양이를 만져서 깨운다.


'비만이 되게 하는 것은 동물 학대'라는 판결

2007년 1월, 영국에서 래브라도 리트리버를 표준 체중의 2배 이상으로 살 찌운 형제가 '개를 비만으로 만들어 고통을 주었다'라고 해서 유죄 판결을 받았다. 형제는 “개가 많이 먹고 행복해하는 것 같았어요”라고 주장했지만, 판사는 무제한으로 먹여서 건강에 나쁜 영향이 미칠 정도로 살을 찌운 것은 반려견에 대한 애정이 아니라 학대라고 판결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