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양이

고양이 올바르게 안는 법, 쓰다듬는 법

by 네오나르 2021. 9. 22.
반응형

올바르게 안는 법, 쓰다듬는 법


안거나 쓰다듬는 것은 고양이와의 커뮤니케이션에서 기본이다. 그러나 방법이 올 바르지 않으면 고양이의 건강에 나쁜 영향이 나타난다.



신뢰의 표현

고양이를 가족으로 맞이하면, 고양이의 개성을 인정하는 것이 커뮤니케이션의 기본이다. 고양이와 사람 사이에 따뜻한 신뢰 관계가 생기면 고양이는 사람이 자신을 안거나 쓰다듬는 것을 허용하고 사람에게 다가가서 비비는 등 몸으로 애정을 표현하게 된다.


고양이가 싫어하는 행동은 하지 않는다.

고양이가 먼저 애교를 부리며 다가올 때는 응석을 충분히 받아줘도 된다. 하지만 고양이가 혼자 있을 때는 너무 귀찮게 하지 않아야 한다. 사람에게 안겨 있는 것을 좋아하는 고양이, 사람의 다리에 살며시 기대는 것을 좋아하는 고양이, 조용히 사람 곁에 있는 것을 좋아하는 고양이 등 고양이는 성격에 따라 좋아하는 커뮤니케이션 방법이 다르다.

고양이의 반응을 관찰하면서 그 고양이가 가장 좋아하는 안는 법과 쓰다듬는 법을 파악하도록 하자. 고양이를 너무 꽉 안으면 고양이가 아파한다.  특히 어린아이는 고양이가 귀여운 나머지 자신도 모르게 팔에 힘을 주어 꽉 끌어안을 수 있으니 조심하게 하자. 자신이 원하지 않을 때 억지로 사람이 안거나 쓰다듬어 불쾌함을 느낀 고양이는 그 기억 때문에 사람에게 안기는 것을 싫어하거나 아예 사람을 싫어하게 되기도 한다.


고양이가 사람이 만져주기를 바라는 부위
이마, 턱 밑 목 부위, 귀 뒷부분, 등을 손가락 끝이나 손바닥으로 힘을 빼고 부드럽게 쓰다듬는다. 엉덩이 주위나 배, 꼬리를 만지면 싫어하는 고양이도 있으니 주의한다.

고양이가 몸을 비비고 싶어 하는 부위
고양이의 코와 입 주변, 귀 뒷부분 등에는 자신의 냄새를 묻히는 분비물이 나오는 선이 있다. 고양이는 이 선이 있는 부위를 가족의 몸에 비벼 자신의 냄새를 묻히며 애정 표현을 한다.

올바르게 안는 방법
고양이를 들어 올릴 때는 한쪽 손을 고양이 겨드랑이 밑에 넣고 다른 쪽 손으로 뒷다리와 엉덩이를 받친다.
1 가슴 쪽으로 감싸 안는 방법
2 고양이 손을 어깨에 걸치게 안는 방법
3 고양이와 얼굴을 마주 보게 안는 방법

안는 방법의 나쁜 예
목덜미를 잡고 고양이를 들어 올려도 되는 것은 어미 고양이뿐이다. 또한 어미도 새끼가 아주 어릴 때만 이 방법으로 들어 올린다.
고양이의 앞발을 잡고 들어 올리면 발목 부분을 다칠 수 있으므로 하지 않는다.
고양이의 양쪽 겨드랑이에 양손을 넣어서 들어 올리는 방법도 좋지 않다. 어깨와 앞다리가 연결되는 관절 부위를 다칠 가능성이 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