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양이

고양이와 많이 놀아주자 - 성묘편

by 미르윤슬 2021. 10. 3.
반응형

고양이와 많이 놀아주자 - 성묘 편

 



집고양이는 성묘가 되어도 놀이를 좋아한다. 성묘와 놀아줄 때는 새끼 고양이와 놀아줄 때보다 고도의 기술이 필요하다.


성묘와 놀아주기


성묘가 되면 새끼 때처럼 아무것에나 흥미를 보이며 달려들고 뛰어오르는 등 활발하게 놀지 않는다. 그러나 놀이 횟수가 줄더라도 놀이에 대한 욕구까지 완전히 사라지는 것은 아니다. 즉 "놀고 싶긴 한데, 그런 식으로 장난감을 흔들면 재미없잖아"라는 식으로 조금 냉랭하게 반응하는 것이다. 놀이 테크닉에 대한 요구가 높아진 성묘를 위해 고양이가 어떤 움직임에 관심을 보이는지, 어떤 소리에 자극받는지를 관찰하고 그에 맞춰 들아주어야 한다. 놀이 시간이 짧아진 만큼 고양이와 즐겁게 노는 놀이 기술을 개발해보자.


나이 든 고양이와 놀아주기


사람과 마찬가지로 고양이도 나이가 들면 노는 시간이 줄고 자는 시간이 눈에 띄게 길어진다. 그렇지만 집고양이는 대체로 아무리 나이가 들어도 놀고 싶어 한다. 놀기 좋아하는 나이 든 고양이를 위해 체력을 많이 소모하지 않으면서 즐겁게 노는 방법을 연구해보자. 달리거나 뛰어오르는 과격한 놀이가 아니라 물건 뒤에 숨어서 살짝살짝 나타나는 장난감을 손으로 건드리는 놀이, 위를 향해 누워서 장난감을 낚아채 깨무는 등 가볍고 느긋하게 할 수 있는 놀이를 생각해보자.


고양이가 좋아하는 장난감
① 흔들면서 노는 종류
고양이 장난감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다.
② 던져주며 노는 종류
털 장난감, 천이나 플라스틱으로 만든 공 종류 등이 있다. 방울이 들어 있는 공도 인기 있다.
③ 혼자 노는 종류
캣닢이 들어 있는 인형


의외로 인기 있는 장난감

① 고양이는 와인의 코르크 마개도 좋아한다.
캣닢으로 냄새를 묻히면 고양이가 무척 좋아한다.
② 빨래집게와 천을 조합해서 만든 장난감, 고양이들은 의외로 빨래집게의 미묘한 질감을 좋아한다.
③ 슈퍼에서 받은 비닐봉지나 종이를 구겨서 만든 공은 흔한 장난감이다. 비닐의 사각거리는 소리가 쥐처럼 작은 동물이 움직이는 소리와 비슷해서 고양이가 이 소리를 좋아한다는 설이 있다.



주의! 선물용 리본이나 끈, 머리 묶는 고무줄 종류는 고양이에게 매우 인기가 높은 편이다. 하지만 자칫 삼킬 위험이 있으므로 놀아줄 때 조심하자.



고양이는 단거리 주자


고양이는 사냥감을 노리며 숨어서 웅크리고 있다가 갑자기 덮치는 방법으로 사냥한다. 그래서 이에 맞춰 순발력이 뛰어나도록 진화했다. 그러나 개처럼 오랫동안 목표물을 쫓아가는 것은 잘하지 못한다. 그러므로 고양이에게 장시간 운동이나 유산소 운동은 적합하지 않다. 순간적으로 뛰어오르고 달리는 운동을 잠깐씩 반복하게 해서 고양이가 근육을 단련하고 살이 잘 찌지 않는 체질이 되게 하자.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