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양이

고양이 화장실 고르는 법

by 네오나르 2021. 10. 8.
반응형

고양이 화장실 고르는 법



현재 시중에 다양한 종류의 고양이 화장실과 모래가 나와 있다. 고양이마다 선호하는 종류가 다르므로 주의 깊게 살펴보자.


고양이 화장실 모래의 종류


고양이 모래란 고양이용 화장실 모래를 가리키는 일반적인 이름이다. 하지만 시판되는 고양이 모래는 지름이 5mm~2cm로 큰 것이 많아 모래의 이미지와는 조금 다르다. 고양이 모래를 분류하는 방법에는 몇 가지가 있는데 주로 표에서 소개하는 것과 같다. 각 모래의 특징을 이해하고 사람 가족의 생활 습관과 고양이의 취향에 맞는 것을 선택하기 바란다. 어떤 종류는 반드시 하루에 한 번은 화장실을 청소해서 화장실을 언제나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고양이가 여러 마리라면 화장실도 여러 개를 두는 것이 좋다. 고양이는 청결한 것을 매우 좋아하는 동물이다. 화장실 상태가 지저분하면 배변 실수를 유발하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화장실이 너무 지저분하면 가까이 가기를 꺼리고 소변보는 것을 참다가 방광염에 걸리는 고양이도 있다고 한다. 화장실 모래에 대한 취향도 고양이마다 다르다. 처음에 여러 종류를 시도해봐서 고양이가 좋아하는 모래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고양이 모래 종류

 

1. 채질에 따른 분류

재료 제조방법 무게 기타
광물질모래 천연 광물질을 가공해서 만든다. 무겁고 운반하기 힘들다. 고양이는 적당히 무게감이 있는것을 좋아한다.
미세하게 모래 먼지가 있는 제품도 있다.
종이, 목재모래 펄프나 나무 조각으로 되어있다. 가볍고 운반하기 편하다. 화장실 밖으로 튀어 나오기 쉽다.

 

2. 굳는 방식에 따른 분류

굳은 모래 수분을 흡수하면 굳는다. 굳은 내용물만 모래 삽으로 퍼내서 버리고 새 모래를 붓는다.
굳지 않는 모래 수분을 흡수해도 굳지 않는다. 배설물만 모래 삽으로 퍼내고 남은 모래를 물에 헹궈서 다시 사 굳지 않는다. 용할 수 있는 것도 있다. 밑에 깔아놓은 배변 시트 등으로 소변 이 흡수되게 하는 타입도 있다.

 


고양이 화장실의 종류


평판형 화장실
가장 많이 보는 것으로 일반적인 고양이 화장실이다.
뚜껑이 있는 화장실
모래가 튀는 것을 막아주어 편리하다. 그러나 냄새가 안 에 머물러 있기 쉬운 것이 단점이다.
이중 구조 화장실
발판이 있는 이중 구조로 소변만 밑으로 떨어지게 되어 있다. 이런 화장실에는 굳는 모래를 사용할 수 없다.



고양이 화장실에 필요한 용품


고양이 화장실의 주변에 튀어나온 모래가 흩어져 있기 쉬우므로, 슈퍼에서 파는 작은 빗자루 세트를 준비해두자. 냄새를 없애는 비장탄(떡갈나무, 졸참나무 등 활엽수로 만든 숯-역주), 방향제나 탈취제 등을 사용하는 사람도 있다. 시판되는 스프레이식 탈취제도 효과가 좋아서 추천할 만하다. 단, 과도하게 사용할 경우 냄새가 안 나서 화장실 청소하는 걸 잊어버리는 경우도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반응형

댓글0